• 최종편집 2024-03-28(목)
 

문경시(시장 신현국)는 올해 쌀 적정 생산을 통한 쌀 값 안정과 식량 자급률 향상을 위해 전략작물직불제, 논타작물재배지원,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청기간은 전략작물직불제·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이 3월 말까지,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사업이 5월 말까지 농지소재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해 등록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 지원받을 수 있으며, 대상 농지가 분산되어 있는 경우 가장 넓은 농지 소재지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전략작물직불제는 논활용직불제(논이모작)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기본형공익직불금에 더해 논에 벼 대신 수입 의존도가 높은 콩, 하계 조사료 등을 재배하는 농업인, 농업법인에 추가로 제공하는 선택형직불금이다.

 

지원단가는 겨울철에 식량작물이나 조사료를 재배하면 50만원, 여름철에 논콩을 재배하면 100만원, 조사료는 430만원을 지급하며, 겨울철에 밀·조사료와 여름철에 논콩을 이모작하면 인센티브로 1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은 경북도 내 주소와 농지를 둔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업인(농업법인)을 대상으로 전년도 벼농사에 이용된 논에 벼 대신 다른 소득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ha100만원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지원품목은 두류, 일반작물(옥수수, 참깨, 당근 등), 하계조사료, 다년생 작물이며 전략작물직불제 지원 요건 충족 시 중복 지급도 가능하다.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은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업인(농업법인)을 대상으로 하며 작년 벼 재배한 농지 또는 감축협약 참여 농지에 올해 벼 이외 작물을 재배하거나 휴경을 계획한 농지가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벼 재배면적 감축 농가에는 감축 실적에 따라 1당 공공비축미 최대 300포 추가 배정(일부 작물은 150), 농식품부 정부지원사업 가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전략작물직불제,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과 함께 지원 가능한 품목(논콩 등) 재배 시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 사업과 중복신청이 가능하다.

문경시 관계자는 쌀 적정 생산으로 수급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농업인과 농업인단체, 유관기관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경시, 쌀 적정 생산 지원 본격 시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