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영양군(군수 오도창) 반딧불이천문대에서는 오는 6월 21일 15시부터 18시 30분까지 태양이 달에 가려지는 일식(부분일식)현상을 관측하는 무료 공개관측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일식은 아프리카에서 시작하여 중동과 아시아를 거쳐 태평양을 지나가는 금환일식이다. 하지만 금환일식은 매우 좁은 지역에서만 관측 가능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부분일식으로 관측이 가능하다.
(※ 금환일식 : 달의 시직경이 태양의 시직경보다 작아 태양을 다 가리지 못할 때 일어나는 일식, 태양을 다 가리면 개기일식임)
 
2-3. 사진(영양반딧불이천문대).jpg
 
서울 기준 15시 53분에 시작되는 이번 일식은 남서쪽에 아직 태양이 높이 떠 있을 시간으로 기상조건이 양호하면 쉽게 관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최대 55%가 가려지는 식(蝕)의 중심은 17시 2분경으로 18시 4분경에 종료되어 약 2시간가량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양반딧불이천문대는 당일 관람객을 대상으로 관측 전에 천문해설사의 해설로 부분일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 망원경을 이용한 관측과 육안 관측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일식은 우리에게 늘 가깝게 느껴지는 태양과 달이 만들어 내는 천문현상이지만 관측시간이나 날씨 등으로 인해 자주 보기 힘든 현상이기도 하다.
 
날씨가 좋아서 이번 일식을 직접 관측할 경우 반드시 눈을 보호하는 도구가 필요하며, 선글라스를 쓰더라도 오랜 시간 태양을 바라보면 시력이 저하되거나 눈이 다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태양필터나 태양광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는 인증된 용품을 사용해야 한다.
 
이번 행사는 아직까지 종식되지 않는 코로나19의 생활속 거리두기를 감안하여 마스크 착용은 필수 조건이며, 발열체크, 2m이상 거리두기 등을 실천하며 참가 인원은 수도권을 제외한 50명 이내로 제한할 예정이다.
참가신청 및 세부사항은 영양군 생태공원사업소 홈페이지(http://yyg.go.kr/np) 또는 반딧불이천문대(054-680-5332)로 문의하면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양반딧불이천문대, 부분일식 공개관측회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